본문 바로가기

자연 이야기/환경 이야기

박쥐 개체수 감소에 위험에 처한 데낄라

728x90
반응형

비호감 이미지가 강했던 박쥐는 생각보다 이로운 동물입니다. 저는 데낄라를 참 좋아하는데요. 멸종위기에 처한 박쥐는 우리의 소중한 먹거리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박쥐의 역할, 데낄라에 끼치는 영향 알아볼까요?

 

 

박쥐의 개체수가 감소하고 있다.

박쥐는 꿀벌과 나비와 같이 기후 위기의 영향을 받습니다. 박쥐는 열 스트레스에 특히나 취약한데, 지구 온난화 영향으로 인한 온도 상승이 박쥐를 열사병으로 사망에 이르게 합니다. 박쥐는 현재 5종 가운데 1종이 멸종 위기종에 속합니다. 

 

비호감 이미지의 박쥐

흔히 박쥐의 이미지는 비호감입니다. 박쥐는 캄캄한 동굴에 살고 밤에 돌아다니며, 커다란 귀 뾰족한 이빨을 가진 사랑받기 힘든 생김새를 가졌습니다. 드라큘라에 나오는 부정적인 흡혈박쥐 얘기까지 박쥐는 혐오스러움과 두려움의 대상이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 바이러스와 유사성이 높은 바이러스를 가진 동물로 더더욱 비호감 이미지가 강화되었습니다. 

 

우리가 잠든 사이. 박쥐가 하는 이로운 일

최근 들어 식물의 수분 매개자 역할을 하는 꿀벌 등 곤충들의 세계적인 주목 받고 있습니다. 많은 종의 식물들이 번식을 위해 수분을 필요로 하는데, 이들이 없으면 현재 존재하는 과일, 채소 및 기타 식물에 영향을 끼쳐 우리 식량 공급에 주요 문제가 됩니다. 아인슈타인은 "꿀벌이 사라지면, 인류도 4년 이내에 멸망할 것"이라고 예언했었습니다.

 

박쥐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꿀벌과 같은 일을 합니다. 꿀벌과 마찬가지로 식량 안보에서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잘 알려져 있지 않았지만 박쥐도 꿀벌과 같은 수분 매개체 일 뿐만 아니라 주요 종자의 분산자입니다. 열대 과일은 대부분 밤에 꽃을 피우기 때문에 낮에 활동하는 벌은 꽃가루받이를 할 수 없어 박쥐가 그 일을 대신합니다. 박쥐의 접근을 막은 식물은 열매와 씨앗의 생산이 평균 63%나 줄어들었고, 결실률이 83%나 줄어들었습니다. 박쥐가 꽃가루를 전달하는 식물은 무려 528종에 이릅니다.

이뿐만 아니라 곤충의 개체를 통제합니다. 박쥐는 하늘을 날 수 있는 유일한 포유류로써 초음파를 통해 어둠 속에서도 비행 중인 곤충을 정확하게 사냥합니다. 박쥐가 하룻밤에 잡아먹는 해충은 3000~6000 마리가 됩니다. 천연 살충제 역할을 하는 것이죠. USDA는 박쥐가 미국에서의 연간 10억달러 이상의 농작물 피해와 살충제 비용을 절약할 만큼의 많은 해충을 먹는다고 추정하는 연구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박쥐가 없어진다면, 모기와 나방 떼가 많아질 것이고 해충으로 매년 농작물이 20% 정도 사라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박쥐는 지구 생태계의 중요한 일원!

영국 일간지<텔레 그레프>에서는 멸종 위기에 처한 1만 7천여종 가운데, 지구에서 사라지면 대체 불가능한 동물 중 하나로 박쥐를 지목했습니다. 그만큼 박쥐는 지구 생태계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동물입니다.

 

 

 

박쥐가 없었다면 데낄라는 없었을 것이다.

박쥐가 없었다면 데낄라는 없었을 것입니다. 데낄라는 식물 용설란의 일종인 '블루 아가베'로 만들어지는데, 박쥐는 용설란 식물에 수분을 공급하는 유일한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블루 아가베는 밤에 꽃을 피우고 향으로 박쥐를 유혹하는데, 아가베의 꽃은 길고 좁게 생겨 긴 코 박쥐만이 꽃의 꿀을 마실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블루 아가베는 유독 박쥐에 의존할 수 없는 것입니다. 용설란은 자연적으로 수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박쥐의 역할은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저는 데낄라를 정말 좋아합니다. 데낄라에서 느낄 수 있는 식물의 향을 맡으며 스파이시함이 목에 남는 그 느낌은 언제나 만족스럽습니다. 맛있는 데낄라 한 잔은 어느 날이건 하루를 특별하게 마무리 짓게 해줍니다. 생태계가 사라지는 것은 이미 코로나로 경험했듯이 계속해서 평범한 일상에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언젠가 데낄라 한 잔의 여유도 없어지는 날이 올까요? 

 

 

 

 

 

 

 

 

728x90
반응형

'자연 이야기 > 환경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펭귄들은 왜 또 떼죽음을 당했을까?  (0) 2022.08.22